무용연습실 DIY
무용연습실 공사는 일반 개인이 하기 어려운 전문 영역의 작업들로 구성됩니다. 그런데 간혹 고객이 직접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연 전체 공사 내용과 인테리어를 총괄하는 디자이너나 현장 소장 없이 모든 작업을 고객이 직접 진행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결론 부터 말하자면 이것은 지휘 경험이 전혀 없는 지휘자가 협연을 한 적 없는 연주자들을 이리저리 힘들게 모아 교향곡을 연주하려는 상황과 비슷하다고 보여집니다.
실제로는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연주자들은 각자가 담당한 파트만 신경써 결국 교향곡은 원하는 만큼 조화를 이루기는 힘들 것입니다. 결국 다시 하려면 시간과 비용이 추가됩니다.
애초에 준비과정에서 가능한 모든 변수를 고려해 공사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사 진행 중 예상치 못한 변수에 전문가도 화들짝 놀라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다반삽니다.
전문가에 공사를 맞겨 작업을 진행하는 고객은 이런 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대개의 경우 이런 변수는 비용 추가로 연결됩니다.
실례로 상가에서 두 개 실을 합쳐 무용실을 만드는데 막상 벽체를 뜯고 보니 가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바닥 높이가 달라 단차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경우 몰탈이나 여타 작업으로 바닥 수평을 맞추어야 하는 추가 비용이 생깁니다.
비용 부담은 누가 해야 할까요?
미처 대비하지 못한 전문갈까요? 아니면 건물주? 아니면 고객? 아마 모두 비용 발생을 피하고 싶을겁니다.
DIY 디자인 컨셉은 인터넷을 통해 혹은 주변 인테리어 사례 중 보기에 좋은 것들 중에 골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을 나누는 가벽, 조명, 입구, 간판 등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 발레학원이라면 바로크 식의 문양을 벽에 넣을겁니다.
선택한 디자인을 토대로 공사를 진행하게 될 텐데 공사의 내용-전기, 페인트, 목공, 바닥, 거울 등-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부족해 어떤 순서로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또 여기저기서 가져다 하다 보면 조화의 문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결국 작업 진행 과정 혹은 공종간 조화나 조율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일을 진행하다 작업이 뒤엉키는 상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정 사항은 곧 시간과 비용으로 돌아옵니다.
탄쯔맥에서 마루공사를 하러 갔는데 아직 벽면 도장이나 전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면 마루공사는 진행이 어렵습니다.
대개 탄쯔마루공사 전 계약서에 의해 탄쯔마루공사와 다른 공사가 함께 진행되는 일이 없도록 조정을 하지만 막상 현장에 와보면 지켜지지 않는 상황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정상적인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전기작업과 겹치면 전기를 다는 지점에서 콩크리트 먼지를 내거나 전선 찌꺼기를 버리는 일이 다반삽니다.
그러니 마루공사 중 첫 공정인 청소가 되질 않습니다. 천정에 등을 달기 위해 펼쳐 놓은 사다리 부분의 바닥공사 진행도 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곧 비용인 현장에서 절대 피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비용을 절약하려고 수고하던 중 필요하지 않은 비용이 부가되는 상황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비용은 비용대로 들고 작업의 질도 소홀해집니다. 작업이 겹칠 경우 서로 다른 작업자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작업에 악영향을 줍니다.
적어도 이런 일은 피해야 합니다. 무용실을 직접 자신이 해 보겠다고 마음 먹었다면 어느 것 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소 주제 : 디자인컨셉
개인연습실, 무용학원이냐에 따라 디자인 컨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용학원이라면 아무래도 자신 보다 사용하는 학생이나 부모를 위한 디자인이 필요할 겁니다.
개인연습실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방향대로 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사용자의 전공이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냐에 따라 디자인 컨셉은 또 달라질 겁니다.
관련 소 주제 : 공종의 이해와 순서
우선 무용실공사를 하기 위해 거쳐야 할 공종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철거, 전기, 칸막이, 칠과 도배, 화장실 샤워실 설비, 마루, 거울, 청소 등을 우선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매사에 순서가 중요하듯 인테리어 공종별 순서가 중요합니다. 어떤 일을 할 때 보통 계획을 먼저 세웁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연습실을 만들 것인지 구상합니다. 장소를 우선 정하게 됩니다. 장소를 정한 후 장소에 적합한 구조를 결정합니다.
구조가 결정되면 평면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면도에 구분된 실별 계획을 세웁니다. 전체적인 컨셉에 대한 생각도 해볼 수 있을겁니다.
칼라, 느낌, 모던하게, 클래식하에 혹은 모델이 될 만한 연습실을 참고할 수 있을겁니다. 요즘은 인터넷에 소개된 사진들을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인테리어 회사들의 참고 사진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겁니다. 많은 방법 중에 자신이 원하는 컨셉을 정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공정에 필요한 작업자를 섭외합니다. 전기, 도장, 목공, 설비 등이 있을겁니다.
관련 소 주제 : 공간배분 - 공간구분 및 평면도 작성
꼭 전문적인 평면도여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손 그림으로 그려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수치기입은 정확할 수록 좋습니다.
수치에 의해 비용이 결정됩니다.
무용단체, 무용학원, 개인연습실을 막론하고 연습 공간을 최대한 넓게 만드는 것이 대부분 무용인들의 희망사항일겁니다.
대체로 무용연습공간은 무대의 크기를 기준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대는 소극장, 중극장, 대극장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무대의 크기는 차이가 납니다.
관련 소 주제 : 평면 공간의 구성
주 색상의 결정. 주 소재의 결정이 중요합니다. 가령 소재의 경우 도배를 할건지, 도장을 할건지 아니면 블럭을 붙일 것인지 혹은 타일을 붙일 것인지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관련 소 주제 : 거울가벽
거울을 설치하는 가벽은 기둥이 있을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30센티 정도의 공간을 절약하겠다고 기둥이 튀어나온 거울벽을 만드려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만약 기둥이 1미터 정도 튀어나온 경우라면 부득이하게 기둥면에 거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둥의 전면외 양쪽에
거울을 다는 것은 거울사용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달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관련 소 주제 : 공정
일의 순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무용실 마루공사는 마지막 공정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게 해야 매트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공정은 공종에 따른 전체 인테리어 효율을 고려해 결정합니다.
관련 소 주제 : 시행과 관리 - 청소
가벽은 가벽 설치 후 생긴 쓰레기를, 그외 각 공정별로 발생하는 쓰레기는 공정에 따른 책임자들이 반드시 청소하도록 요청합니다.
관련 소 주제 : 사례참고
가능하면 참고가 될 만한 자료를 많이 모으고 이를 작업자들에게 반영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것이 DIY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